본문 바로가기
개발/Node.js

[Node.js] 웹과 HTTP의 동작 방식

by WaDDak 2024. 8. 27.

 

01. 웹 브라우저란?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상의 다양한 정보를 조회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할때, HTML, CSS, JS파일을 전달받아 이를 해석하고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웹 브라우저는 정적인 파일과 동적인 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정적 웹 페이지는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그대로 표시되지만, 동적 웹페이지는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부라우저가 실시간으로 내용을 생성 또는 변경되는 것.

 

02. 브라우저의 통신 방식

  1.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입력합니다. 
  2. 웹 브라우저는 입력받은 URL을 DNS 서버로 전달하여 해당 IP주소를 찾게됩니다.
  3. DNS 서버는 도메인 이름을 IP주소로 변환합니다.
  4. 웹 브라우저는 해당 IP주소로 HTTP 요청을 전달합니다.
  5. IP주소에 연결된 웹 서버는 요청을 받아 처리합니다.
  6. 웹 서버는 처리 결과를 HTTP Response로 브라우저에게 전달합니다.
  7. 웹 브라우저는 받은 HTTP Response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표시하게 됩니다.

요약 : 주소창에 주소입력 => DNS서버에서 URL을 IP주소로 변환 => 해당IP주소로 HTTP요청 전달 => 웹 서버는 요청을 받고 처리 결과를 브라우저에게 전달 => 브라우저는 받은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표시.

 

URL 은 ‘<프로토콜>://<도메인 명>:<포트>/<경로>’ 의 구조를 가진다.

 

03. DNS?

DNS(Domain Name Service)는 도메인 이름을 중개하여, IP로 변경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락처와 같은 고유 번호와 같다고 생각하면 쉽다.

 

원래 IP를 통해 통신을 주고받는 만큼  상대방의 IP를 알아야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데 도메인이 IP의 숫자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너무 알아보기 힘들고, 또 IP주소 그대로를 알고 있다면 보안상의 문제로도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이 알기 쉽게 IP를 언어화 한것을 DNS라고 볼 수 있다.

03. IP를 이용하여 웹 서버와 통신하기

IP (Internet Protocol)는 각각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들이 고유한 IP주소를 가져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장치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IP는 일반적으로 IPv4, IPv6와 같이 2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현재 까지는 IPv4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IPv4와 IPv6의 차이점.

 

IPv4는 IP의 초기모델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시간이 흐르며 IPv4로 할당할 수 있는 주소가 한계를 맞이할것을 우려하여 여러가지를 개선한 IPv6가 도입된 것이다.

'개발 >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Routing 및 Router  (0) 2024.09.02
[Node.js] API 와 REST API  (2) 2024.09.02
[Node.js] Express.js 프레임 워크  (0) 2024.08.30
[Node.js] Package Manager  (0) 2024.08.30
[Node.js] Node.js 란?  (1) 2024.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