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있어서 회전은 셀수없이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방향전환, 투사체를 발사하는 각도 또한 회전이 사용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알고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서 공식과 개념을 정리해 보겠다.
회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도가 중요하다.
ex) A캐릭터가 보는 방향을 45도 회전 하겠다.
이처럼 회전에서는 각도가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각도는 각도법과 호도법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우리가 아는 45도, 30도 이런 표기는 각도법 이라하며 Degree 라고 한다.
라디안은 1 rad 라고 쓰며 라디안 (Radian)으로 읽고 이를 호도법이라 합니다..
각도법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으니 넘어가고,
호도법에대해 설명하자면
부채꼴 호의 길이는 중심각 a에 비례하므로 원의 둘레와 부채꼴 호의 길이를 이용해서 비례식을 세울 수 있는데
이를 호도법이라 한다.
좀 더 설명하자면 각도가 360도 일때는 완전한 원이므로 '호의 길이 = 원의 둘레' 가 된다.
원의 둘레 공식에 의해 2 * 3.14(파이) * r(반지름) 인데, 여기서 반지름이 1인원으로 가정하겠다.
그러면 360도일때 호의길이는 2파이 가 되는데 이에대한 비율이 라디안 인것이다.
따라서 1라디안은 " 180 / 파이 " 가 된다.
이를 숙지하고 각도와 라디안의 변환을 자유자재로 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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