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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게임 수학 - 회전에 대해서 1장 / 라디안과 디그리;

by WaDDak 2023. 7. 20.

게임에 있어서 회전은 셀수없이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방향전환, 투사체를 발사하는 각도 또한 회전이 사용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알고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서 공식과 개념을 정리해 보겠다.

 

회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도가 중요하다. 

ex)  A캐릭터가 보는 방향을 45도 회전 하겠다.

 

이처럼 회전에서는 각도가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각도는 각도법과 호도법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우리가 아는 45도, 30도 이런 표기는 각도법 이라하며 Degree 라고 한다.

 

라디안은  1 rad 라고 쓰며  라디안 (Radian)으로 읽고 이를 호도법이라 합니다..

 

각도법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으니 넘어가고,

호도법에대해 설명하자면 

호도법 설명 이미지

부채꼴 호의 길이는 중심각 a에 비례하므로 원의 둘레와 부채꼴 호의 길이를 이용해서 비례식을 세울 수 있는데

이를 호도법이라 한다.

 

좀 더 설명하자면 각도가 360도 일때는 완전한 원이므로 '호의 길이 = 원의 둘레' 가 된다.

원의 둘레 공식에 의해 2 * 3.14(파이) * r(반지름) 인데, 여기서 반지름이 1인원으로 가정하겠다.

그러면 360도일때 호의길이는 2파이 가 되는데 이에대한 비율이 라디안 인것이다.

따라서 1라디안은 " 180 / 파이 " 가 된다.

이를 숙지하고 각도와 라디안의 변환을 자유자재로 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