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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내적의 응용

by WaDDak 2024. 8. 21.

저번글에서는 내적의 계산방법과 의미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내적을 어디에 응용해서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내적은 벡터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벡터의 크기와 방향을 비교하거나, 이를 바탕으로 여러 계산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내적을 구하는 이유와 사용처는 다양하며, 수학, 물리학, 컴퓨터 그래픽스, 기계 학습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1. 벡터 간의 유사도 측정

  •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tity) :
    • 내적은 두 벡터 사이의 각도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말은 두 벡터 사이의 각도가 작을수록 두 벡터는 더 유사한 방향을 가지며, 이를 통해 벡터 간의 유사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텍스트 데이터의 표현으로 벡터를 사용하여 문서 간의 유사성을 비교할 때 내적을 활용하여 코사인 유사도를 계산합니다.
    • 코사인 유사도는 두 벡터의 내적을 각 벡터의 크기로 나눈 값입니다.
    • 이 값이 1에 가까울수록 두 벡터의 방향이 유사하다는 의미입니다.

 

2. 벡터 정사영 및 물리학적 계산

  • 벡터 정사영(Vector Projection)
    • 벡터 A를 벡터 B 위에 정사영(Projection) 했을 때, 그 길이를 계산하기 위해 내적을 사용합니다.
    • 내적을 통해 벡터 A가 벡터 B의 방향으로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즉 얼마나 투영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벡터 A가 B의 방향으로 얼마나 투영되는지.

  • 일(work) 계산
    • 물리학에서는 힘 벡터와 이동 벡터 간의 내적을 통해 일을 계산합니다.
    • 만약 힘 벡터 F와 이동 벡터 d가 주어졌을 때, 이 힘이 물체를 이동시키면서 한 일은 아래식과 같이 계산됩니다.
    • 이 계산은 힘이 이동 방향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며, 힘과 이동 벡터가 같은 방향일 때 최대의 일이 발생합니다.

힘을주는 방향과 이동방향이 같아야 더 잘나가는 이치

3. 컴퓨터 그래픽스 및 게임 개발 ★★★

  • 광원 계산(Lighting Calculation) :
    • 내적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표면이 빛을 받을 때, 표면의 밝기나 색상을 계산하는 데 사용 됩니다.
    • 예를 들어, 광원이 물체의 표면에 얼마나 직접적으로 닿는지를 계산할 때, 표면의 법선 벡터와 빛의 방향 벡터 간의 내적을 사용합니다. 이 내적은 표면이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 표면이 얼마나 밝게 보이는지를 결정합니다.
    • 내적 값이 크면 빛이 표면에 직접적으로 닿고 있어 밝게 보이고, 내적 값이 작으면 빛이 표면에 간접적으로 닿아 어둡게 보입니다.

 

이밖에도 기계학습 및 데이터 분석 - 선형모델의 예측,   PCA(주성분 분석), 신호 유사도 측정 등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요약

  • 내적은 벡터 간의 유사도를 측정하고, 벡터가 특정 방향으로 얼마나 잘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물리적 계산이나 컴퓨터 그래픽스, 기계 학습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 사용처는 기하학적 의미(벡터 간의 각도), 물리적 의미(일 계산), 그래픽스(광원 계산), 데이터 분석 및 기계학습(모델 예측 및 차원 축소) 등 매우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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